본문 바로가기
카루 Q&A

카루에게 던진 Q&A (38): 코딩 시작하기

by 카루 (Rolling Ress) 2022. 1. 18.
반응형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음... 사실 이게 질문하기도 답변하기도 애매한 사항이긴 해요. 저는 단과반을 다녔거든요. 초등학교 때였는데, 그때 대학생들 사이에 껴서 수업을 듣느라(...) 고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 때 처음 배웠던 게 C언어였어요. 그 뒤로는 계속 독학으로 C++, C#, Java, Go, Python, XAML, HTML 등등 잡다한 언어를 공부하고 있지만요.

제 경험상으로는, 처음에는 반드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단 겁니다. 인강이 됐든, 학원이 됐든, 주변 사람이 됐든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 건지 집어주고 방향을 제시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해요. 내가 스스로 그 감을 찾기 전까진.

그래서 시작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

1. 시작 언어

Python을 먼저 해보세요. 스크래치니 뭐니 그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용 같아요. 적어도 제 생각으로는. 조금 머리를 굴리고 사고할 줄 안다면, 의사 코드를 머리에서 떠올리고 바로 코드로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파이썬은 기초적인 문법이 아주 쉬운 편이라서 (**저는 경고했습니다. "기초"적인 문법이 쉬운 거지 결코 파이썬 자체가 쉬운 언어가 아닙니다) 처음 접근하기에는 좋아요. 코딩을 폭넓게 하고자 한다면 언젠가는 C언어 (혹은 C 계열 언어)를 배워야 하지만, 시작은 파이썬으로도 충분합니다.

2. 시작 방법

구글 코랩에 들어가서 ipynb 프로젝트를 만들면 간단하게 파이썬을 시작해볼 수 있어요. 생활코딩인가? 그런 사이트나 유튜브를 통해서 무료로 코딩 강의를 해주는 곳도 많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시간이 되면 파이썬 관련 글을 블로그에다 써볼 예정인데... 수능 끝나기 전까지는 힘들 것 같네요. 아무래도.

 

 

카루의 프로그래밍 연구소

 

karupro.tistory.com

 

 

참고로 제 프로그래밍 블로그 카테고리에 다른 언어들도 있으니, 그냥 보면서 '아 이런 게 있구나' 정도만 보고 넘기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