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루 Q&A

카루에게 던진 Q&A (241-245)

by 카루 (Rolling Ress) 2023. 6. 7.
반응형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Q241]

안녕하세요 카루님! 고양국제고와 관련하여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혹시 카루님이 재학중이던 동안 고양국제고에서 수학여행이나 단체 체험학습같은 활동을 가셨나요? 아니면 코로나 때문에 취소되었나요?

ㅎㅎㅎㅎ... 비운의 10기죠. 원래 저희 학교의 대형 이벤트는 10박 12일 해외 체험학습 (1학년), 2박 3일 제주도 수학여행 (2학년), 체육대회 (1, 2학년), 일산호수공원 졸업앨범 촬영(3학년) 등이 있습니다. 시기가 시기인만큼 수학여행은 모조리 취소가 되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11기부터 체육대회, 12기부터 제주도 수학여행이 부활했는데 저희는 그 어떠한 것도 누릴 수가 없었죠... 쩝. 그래도 지금은 상황이 많이 나아진 것 같습니다. 이제라도 수학여행이 재개되어서 다행이에요.


[Q242]

LG Gram 2018년형 중고리퍼를 구입했는데 ssd를 추가하는 업체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테크 관련 질문은 빨리빨리 답해야 하는데 사정상 늦어버렸군요.

개인적으로는 자가교체를 추천드립니다. 그램 같은 경우는 하판을 열기도 크게 어렵지 않고, 2018년 그램이면 M.2 SSD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추가 장착도 용이한 편입니다. 제가 사설 수리업체를 크게 좋아하지는 않아서, 자가교체를 할 수 없다면 차라리 LG 공식 서비스센터에 문의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사후지원 또한 국내 노트북을 사는 이유기도 하니까요.


[Q243]

안녕하세요. 혹시 고양국제고등학교에서 통합과학 및 과학 단원 문제 출제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본적인 난이도 및 시험지가 영어로 출제되는지 여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어로 출제되는 시험은 영어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문과 학교인 만큼 과학 교과목의 진도는 느리고, 깊게 나가지도 않습니다. 참고서도 전혀 필요 없을 정도로 교과서 문제를 변형한 기초적인 문제만 나오는 편입니다. 혹시나 과학 때문에 학원을 다니겠다면 정말 뜯어말리고 싶네요.


[Q244]

안녕하세요, 현재 중학교 2학년 올라간 평범한 학생입니다. 지역은 다르지만 지금부터라도 준비해야할 것 같아서 급하게 질문 드리러 왔습니다.. 반장이나 부반장같은 걸 하면 경력 쌓는거에 좋다고 하셨는데 전 옛날부터 도전하고 떨어지고 도전하고 떨어지고 이런 식으로 반복하다보니 불안감이 한꺼번에 밀려와 더 이상 선거에 나갈 자신감따윈 남아있지 않아서요 .. 하지만 국제고는 초등학교때부터 제가 희망하는 고등학교여서 정말 마음 속에 혼란이 가득해요. 제게 내세울 수 있는 건 방송부 경력이나 교과부장정도밖에 없어요.. 경험상 또 필요할 게 없을지 궁금해서요 .. 자세히 알려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다. 늦게 왔는데 답변 주시면 너무 감사드릴 것 같아요!

리더의 역할을 언급하긴 했지만, 사실 말이 안 되는 얘기기는 해요. 국제고에 지원하는 400명 가까운 지원자가 다 어딘가의 리더로 활동하고 지원했을까요? 아니에요. 우리 사회에서 리더는 극소수고, 대부분은 follower입니다. 꼭 리더가 아니더라도, follower로서의 역량을 충실히 발휘했다면 그 또한 공동체 역량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학사정관들은 중학생들에게 뭘 대단한 걸 바라는 게 아닙니다. 화려하게 치장된 경험보다는 진실성이 우러나오는 것들이 훨씬 값진 법이거든요. 오히려 고등학교 입시만을 목표로 '티나게' 꾸민 활동은 평가에서 썩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할 겁니다. 저희 학교 선생님들께서도 그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으시거든요.

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다양한 것들을 해보려고 노력하세요. 꼭 선거라는 틀에 목 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1. 안녕하세요 카루님ㅠㅠ 현재 고양국제고 재학 중인 고1 학생입니다. 제가 처음으로 구독한 유튜브가 카루님인데요, 덕분에 고양국제고 입학에 정말 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정말 막막한 입시의 세계에서 마치 한줄기의 빛 같은 유튜버를 만난 기분이였습니다. 그런데 고양국제고를 재학 중인 제가 이번 첫 중간고사에서 국어 7등급이 나왔습니다..... 국어 학원도 안 다니고, 다닐 형편도 혼자 공부를 하고 있는데 국어 공부가 너무 너무 막막합니다.. 그래도 나름 중학교 때는 공부를 잘한다고 생각했는데 고등학교 들어오니까 거의 바닥을 기는 수준이라서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인서울을 생각하고 고등학교에 들어왔는데 지금은 대학교를 갈 수 있을지조차도모르겠습니다. 도움 받을 곳도 없는 막막한 심정에 카루님께 도움을 청해봅니다. 저 같은 국어 노베이스가 하늘과 땅 차이인 고등학교 국어와 중학교 국어 사이의 격차를 좁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제가 목표로 삼을 수 있는 대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카루 선배님께서 답변해주시기 곤란할 질문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정말 너무 답답하고 도움 받을 곳이 없어 힘든 마음에 질문 드려봅니다..ㅠㅠ

빛 같은 유튜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흐뭇해지네요..

목표로 삼을 수 있는 대학부터 말씀드릴게요. 그게 쉬울 것 같아서.

몰라요. 진짜 이건 아무도 모릅니다. 저도 성적은 좋은 편이 아니었어요. 1학년 1학기 영어를 결시해서 8등급이 떠버렸으니까. 오히려 기회입니다. 저는 국어가 2등급에서 6등급으로 훅 떨어진 케이스인데.. 이거보단 그래도 올라가는 게 나아요. 어차피 낮은 등급이 있을 거라면 1학년 1학기에 있는 게 제일 손해가 덜 합니다. 그리고 아직 학기말 점수로 환산이 안 되었잖아요? 고양국제고 특성상 점수 뻥튀기가 심하기 때문에 평균이 높고 표준편차가 낮은(=점수가 다 상위권에 몰려있는) 경향이 있어서 자기 점수에 비해 등급이 좀 낮게 보이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내신만 가지고는 대학 입시를 추정할 수 없어요.

국어 베이스가 있는 분들께는 1학년 때 따로 국어를 공부하지 말고, 책 많이 읽으라고 권해드립니다. 다만 중세국어 및 현대국어의 전반적인 문법 개념은 꼭 확실하게 익혀두고 다른 걸 하셔야 합니다. 1학년 2학기에 중세국어를 배우는데 여기서 엄청 썰립니다. 이때 한 번 등급대가 확 섞인다고 해야할지. 대비를 한 학생들은 좋은 성적을 받지만 저는 그러지 못해서 등급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거 외에는 그렇게까지 달라지는 부분이 없을 겁니다. 책 많이 읽기.. 이게 진짜 중요한 것 같아요.


 

평소에 저에게 물어보고 싶었던 것이나 건의사항을 이곳에서 익명으로 남겨주세요!

개인정보를 일절 수집하지 않으며, 질문은 '카루 QnA' 게시판에 답변해드립니다.

https://forms.gle/Tf7KX2PbKEJcSp8KA

 

카루에게 던지는 익명 메시지!

완전 익명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 하고 싶은 말들을 모두 작성해주세요.

docs.google.com

 

반응형

'카루 Q&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루에게 던진 Q&A (256-260)  (0) 2023.11.17
카루에게 던진 Q&A (246-255)  (0) 2023.07.05
카루에게 던진 Q&A (236-240)  (0) 2023.02.25
카루에게 던진 Q&A (231-235)  (0) 2023.02.06
카루에게 던진 Q&A (226-230)  (0) 2023.02.02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