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요즘 거의 질문이 안 들어옵니다. 가끔 질문함을 확인해봐도 거의 질문이 없네요.
질문함은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니, 질문에 대한 답변이 올라오지 않을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311]
연구실 생활 하시면서 힘든점은 무엇이 있나요?
여기에 작성하긴 좀 그래요.
음, 다른 분들 말로는 출근하는 게 힘들다 / 인간관계가 안 맞아서 힘들다 등등 여러 현실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세요. 실제로 대학원 생활을 하게 된다면 그런 점들이 가장 힘들기도 하고요.
그런데 전 약간 다릅니다. 학부생인데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보니, 아무래도 과연 이 길이 나에게 맞는 길인가? 라는 고민과 갈등이 끝없이 저를 괴롭히는 것 같아요. 어떻게 보면 내적갈등이죠. 고생은 고생대로 다 했는데 만약 이 길이 제 길이 아니었다면... 매몰비용이 엄청나게 커지는 거잖아요?
뭐 아직 제가 대학원에 진학한 것도 아니니 마음에 안 들면 올해 말에 그만두면 끝이지만, 지금도 연구 과제가 쌓여있는 와중에 위와 같은 걱정은 사라질 기미가 안 보이네요. 학부연구생을 희망하는 분들이 있다면, 대학원 갈 의향이 없는데 학부연구생을 지원하는 건 좋지 못한 행동입니다. 교수님들도 별로 안 좋아하실 뿐더러, 여러분이 힘들어요. 진짜.

@crommk 님의 질문입니다.
아마 지금쯤 고양국제고 지원을 결심하셨다면 영어/국어/사회(역사)가 모두 A일텐데, 고양국제고 입시에 관한 내용은 작년 14기 입시 사태 이후로 작성하지 않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별다른 말씀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래 글의 1-4. 영어 스피치가 잘 안 되는데, 가서 잘할 수 있을까요? 와 1-5. 학교 수업은 모두 영어로 진행되나요? 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양국제고 13기 이후 후배들에게: 고3 선배가 알려주는 입시 팁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고양국제고 입시 글은 이번 글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작성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제 글 덕분에 많은 11기, 12기 친구들이 입시에 큰 도움을 얻었고, 이 글
rress.tistory.com
요약하자면, 1학년 영어, 그것도 3~4시간 중 한 시간만 Full-time 영어를 사용합니다. 그 외에는 영어 스피치나 리스닝을 활용할 일이 없어요. 사실 그마저도 한국어 선생님께서 보충 설명을 해주시고.. 그러니 걱정 마세요.
괜히 지금부터 걱정하면 지원할 용기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일을 겪겠지만, 세상에는 두려움을 잠시 접어두고 무모하게 나가야 할 때가 종종 있어요. 제가 보기엔 지금이 바로 그 때인 것 같네요.
평소에 저에게 물어보고 싶었던 것이나 건의사항을 이곳에서 익명으로 남겨주세요!
개인정보를 일절 수집하지 않으며, 질문은 '카루 QnA' 게시판에 답변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