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면허

운전면허 1종 보통 교통안전교육+학과시험 합격 후기

by 카루 (Rolling Ress) 2022. 12. 11.
반응형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수능이 끝나고, 부모님께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은 말씀이 있습니다. 입시 끝나면 운전 면허부터 따라고. 지금 아니면 딸 시간이 없다고. 그리고 주변 친구들을 보니 다들 운전면허를 따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빨리 따두려고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전면허를 취득할 때는 교통안전교육 후 시력검사, 학과시험(필기), 기능시험(실기1), 연습면허 발급 후 도로주행시험(실기2)의 과정을 거칩니다. 저는 학원을 다니려고 하는데, 일단 필기까지는 혼자 하려고 했습니다. 학원에서 먼저 시작하면 교통안전교육이 면제되는데, 저는 그렇지 않아서 교육 예약부터 했습니다. 당일 접수도 가능한데, 혼잡하니 가급적 예약을 하는 걸 추천드려요.

서부면허시험장에서 예약을 해두었습니다. 3시 시작인데, 2시 반 까지는 가야 해요. 거기서 또 접수를 하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면허시험장에 도착하면 바로 교통안전교육실로 가면 됩니다. 접수가 끝나면 지문을 등록한 후 수강 카드를 제공합니다. 딱히 쓸 일은 없는데, 갖고 계세요. 그리고 한 시간 가까이 영상을 시청한 뒤 지문을 찍고 퇴실합니다.

이후 로비로 내려와 응시원서 및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작성합니다. 처음 써 보는 거라 어떻게 써야 하는지 잘 몰랐는데.. 걍 감대로 잘 적으면 그게 대부분 맞습니다. 이때 여권사진(35x45)이 두 장 필요합니다. 작성 후 시력검사실로 이동하여 신분 확인 및 적성검사(신체검사)를 진행합니다. 이때 시력검사비는 6,000원입니다. 현금/카드 다 됩니다.

시력검사가 끝나면 학과접수를 하면 됩니다. 번호표를 뽑고 대기하다 차례가 되면 신분 확인 및 접수를 합니다. 이때 응시료 10,000원이 필요합니다. 이후 시험은 컴퓨터로 응시하게 됩니다. 결과가 바로 나오므로 그 자리에서 합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저는 하루 공부하고 94점으로 가볍게 합격했습니다. 전날 공단에서 제공하는 문제 은행을 모두 풀었는데(약 1000문제) 이게 꽤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아니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운전면허 모의고사'를 풀어봐도 좋습니다. 이건 꽤 편리하긴 한데, 동영상 문제가 없다는 게 흠입니다. 그래도 이동하거나 대기하면서 기억 살릴 용도로 빠르게 훑기에는 좋은 것 같아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시험을 응시해야 하는데, 이건 학원에 등록한 뒤 이어서 하려고요.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운전면허전문학원은 경찰청의 인가를 받은 학원을 뜻합니다. 이런 경우 시험을 학원 내에서 볼 수 있기에, 운전면허시험장에 더 이상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편하죠. 이달 말부터 학원을 다닐 것 같은데, 나머지 시험도 합격하면 후기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