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루 Q&A

카루에게 던진 Q&A: 261-266

by 카루 (Rolling Ress) 2023. 11. 17.
반응형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Q261]

안녕하세요. 고양국제고 지원 예정인 중3입니다. 고양국제고등학교를 알아가며, 또 궁금한 것이 있을 때마다 카루님께서 올려주신 유튜브 영상들과 블로그 보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 평소에 궁금했던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이미 대학생이신 카루님께 여쭈기는 죄송하지만, 혹시 고등학교 때 내신 과목별 등급 컷, 다시 말해 과목별로 대충 어느 점수 때까지 몇 등급이었는지를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 해서 질문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23. 9. 15. 12:27 AM

해당 부분은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죄송합니다.

이게, 10기 이전과 11기 이후의 과목 체계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특히나 가장 궁금해하실 국제 계열 과목은 10기 때 크게 개편되어 11기부터는 완전히 다른 커리큘럼을 따르게 됩니다. 이 말은 즉, 수강 인원 및 성적 평가 방식도 크게 달라졌음을 뜻합니다. 일부 과목은 폐강되거나, 절대평가로 운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12기, 13기 학생들을 통해 건너건너 들으니 폐강된 과목들이 꽤 있다고 하더군요.

일단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학년 수학의 경우 다른 과목에 비해 평균이 크게 낮습니다. 전 문항 단답형이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아요. (객관식이 없습니다) 2학년, 3학년 수학은 1학년 때보단 평균이 높은 편입니다.
  2. 국어는 학년을 가리지 않고 평균 점수가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한두문제 틀리는 것만으로도 등급이 훅훅 떨어집니다. 수행과 지필을 모두 열심히 준비해야만 높은 등급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대학 입시를 겪고 나니까, 원점수/등급/표준편차가 모두 반영되는 학생부종합전형 특성상 원점수 9n대로 5~6등급이 떴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는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3. 일반사회 과목의 경우 (사회/문화 등), 수능보다 어렵게 출제되기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원점수 자체가 그렇게까지 높지는 않습니다.

262번 질문은 UNDERGROUND로 배달된 질문으로, 이곳에서 답변하지 않습니다.


 

[Q263]

저도 산리오를 좋아하는데 카루님이 쿠로미에 빠지시게 된 계기가 있나요?

이거 절대로 말 못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사실 좀 밝히기 그런 역사가 있습니다. 제 블로그 보면 아시겠지만 '쿠로미 닮은 여자친구를 사귀고 싶다'라는 글을 올렸던 적이 있었죠. 거기에서 약간의 힌트를 얻으실 수 있지 않을까....


[Q264]

군대는 언제 어떻게 가실 계획인가요?

물어보지 마!!!!!!!!!!

병역판정검사 글에 제가 결과를 올렸나요? 자세한 급수는 비공개지만 어쨌든 현역이 떴습니다. 그래서 군대를 가긴 해야 하는데..

일단 당분간은 갈 생각이 없습니다. 제가 생각중인 건

  • 전문연구요원 (석사 or 박사) <- 된다면 BEST
  • KATUSA <- 마찬가지로 된다면 GOOD
  • 공군 차량운전병

이렇게입니다. 전문연은 애초에 대학원 졸업 후 복무니 그렇다 치고, KATUSA나 공군은 2학년 마치고 가지 않을까 싶어요.


 

[Q265]

친구들하고 보내는 시간과 혼자만의 시간의 적당한 비중은 어떻게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성향 따라 다른 것 같아요. 저는 요즘 거의 1:9가 되어가는 듯 한데...

누가 정해주는 것보다 자신에게 맞는 쪽으로 하는 게 가장 좋지 않을까요?


[Q266]

고등학교 중간고사와 대학교 중간고사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 덜 빡셉니다.
    • 시험장에 지각해도 남은 시간동안 시험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 시험을 다 보고 나면 그냥 자리를 박차고 퇴실해도 됩니다.
  • 문제가 어렵고 노답입니다.
    • 객관식이 거의 없습니다. 있더라도 4지선다 중 모두 고르시오 문제가 종종 출제됩니다.
    • 마이너스 점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틀린 걸 고치시오'라는 문제가 있을때, 맞추면 2점, 안 건들면 0점, 틀리면 -2점 이런 식으로 점수를 계산합니다. 그래서 총점이 음수가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서술형 문제가 매우 많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대체로 뭐라도 쓰면 부분점수를 주시는 교수님들이 계십니다. 다만, 위 사례처럼 틀린 내용을 기술하면 마이너스 점수를 부여하는 교수님도 계십니다.

위 사진을 보신 적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대체로 맞습니다.


 

 

평소에 저에게 물어보고 싶었던 것이나 건의사항을 이곳에서 익명으로 남겨주세요! 개인정보를 일절 수집하지 않으며, 질문은 '카루 Q&A' 게시판에 답변해드립니다. https://forms.gle/Tf7KX2PbKEJcSp8KA

반응형

'카루 Q&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루에게 던진 Q&A (272-280)  (1) 2023.11.17
카루에게 던진 Q&A: 267-271  (0) 2023.11.17
카루에게 던진 Q&A (256-260)  (0) 2023.11.17
카루에게 던진 Q&A (246-255)  (0) 2023.07.05
카루에게 던진 Q&A (241-245)  (0) 2023.06.07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