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전자기기

삼성 PM9A1 SSD 펌웨어 업데이트: 속도 저하 해결?

by 카루 (Rolling Ress) 2022. 1. 1.
반응형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살짝 늦은 감이 있군요. 이번에는 제가 사용중이던 SSD인 PM9A1의 펌웨어 업데이트 및 속도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이게... 펌웨어 버그가 있던지 사용하면 속도가 크게 줄어든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눈치 못 채고 있었는데... 잠시 뒤 벤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꽤 큰 문제입니다.

이게..그 PM9A1입니다. 이전 사진 그대로 따왔는데, 벌크 제품이라고 보시면 돼요. PM981a는 PCIe 3.0 기반의 SSD였고, 얘는 PCIe 4.0 기반입니다. 그런데 가격차이가 얼마 안 나서, 지금 새로 SSD를 산다면 무조건 PM9A1으로 구매하세요.

.

 

 

 
 

벤치 결과부터 보여드릴게요. 왼쪽이 업데이트 전, 오른쪽이 업데이트 후입니다. 뭐지...? 싶죠. 읽기 속도는 크게 차이가 안 나는 것 같은데, 그래도 약 1400MB/s 정도가 차이납니다. 1.3GB 정도 차이가 나는 건데, 무시 못할 속도..가 아니라 이정도도 엄청 차이나는 거 아닌가요? 30% 빨라졌습니다. 4K 읽기속도는 50% 빨라졌습니다. 전반적인 윈도우 성능에 영향을 미쳐요.

다음, 쓰기속도. 무려 3.3배 이상의 쓰기 속도 향상이 있었습니다. 제 SSD가 80% 이상 용량이 차있다는 걸 감안해도, 무지막지하게 빠른 속도입니다. 와.... 뭔가 손해 보고 지냈던 느낌인데요? 이런 고성능 SSD를 1/3 성능으로밖에 쓰고 있지 않았다니..

펌웨어 업데이터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터미널이나 CMD를 통해 실행시키면 이런 화면이 뜰 겁니다. 여기서 자기가 사용하는 SSD의 Disk Path를 확인해주세요. 저는 3번이네요. PM9A1이면 대부분 시스템 드라이브로 사용하실테니, '*' 표시가 있는 걸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여기서 ---^ 윗부분의 숫자를 해당 Disk Path로 바꿔주세요. 기본값이 아마 0인가 1인가 그럴텐데, 자기 숫자로 바꿔주면 됩니다. 엉뚱한 번호 쓰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다시 실행하면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끝부분에서 꾸물거리면서 좀 멈추는데, 정상이니 덜컥 겁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재부팅하고 실행하면, 펌웨어가 업데이트된 상태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9월 생산분부터인가?는 아예 업데이트를 한 상태로 출고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