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전자기기

코보 리브라! 이것만 되면 정말 최고의 전자책....

by 카루 (Rolling Ress) 2020. 7. 22.
반응형

코브라가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카루입니다. 제가 저번에 오닉스 포크2에 대해 정말 극찬을 한 적이 있었죠.

 

 

포크프로 사지 마세요! 오닉스 포크2 전자책 추천

와.... 정말 놀랐습니다. 포크프로가 출시되고 나서 구매하지 못해서 아쉬워했는데, 이게 리뉴얼이 되어서 나오네요. 제가 오닉스 포크프로를 추천하면서 말씀드렸던 단점들이 모두 해소가 되어

rress.tistory.com

 

가격은 비슷하면서도, 리디와 크레마가 거의 독점하는 우리나라 전자책 시장에 아주 큰 치명타를 날려줬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성능은 둘에 비해 압도적으로 뛰어나니까요. 특히 안드로이드 9 탑재로 이것저것 깔아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죠. (저는 원노트를 설치하려고 했습니다...구매할 수만 있다면)

그런데 한 가지 고민이 생깁니다. 이것저것 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엄청난 장점이지만 그렇다고 20만원이란 돈을 선뜻 내고 구매하기에는 아무래도 힘들고, 무엇보다 6인치라는 화면이 정말 괜찮을까...? 라는 생각이 계속 들더라고요. 그래서 찾아봤더니 최근 KOBO에서 정말 맘에 쏙 드는 전자책을 출시했습니다.

 

KOBO Libra H2O

 

바로 이것입니다. 이정도면 꽤 예쁘지 않습니까? 그 크레마 카르타 G만 봐도 베젤이....어마무시한데 이건 베젤도 얇고 물리키도 있고, 더군다나 7인치입니다.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 7인치인데 휴대성과 가독성을 모두 생각한다면 7인치가 아무래도 좋긴 하죠. 다만 많이 없을 뿐. 주로 킨들을 앞세워 휴대성을 강화한 6인치 모델이 우리나라에서 주로 판매가 되고 있고, 가독성을 앞세운 7.8인치 이상의 기기들은 제법 보기 힘듭니다. 7인치는 그것들의 딱 중간 사이즈라고 봐도 됩니다. 뭐...6인치 모델들 (특히 제가 가장 고민하고 있는 포크 2)은 "바지 주머니에도 들어간다"며 광고하기도 하는데, 그게 과연 얼마나 의미가 있을 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라면 조그만 크로스백을 들고 다니면서 휴대하겠어요.

아무튼, 성능부터 말씀드리자면 7인치 300PPI의 화면을 탑재했으며, 당연히 터치스크린도 지원하면서 물리 키(페이지 넘김 버튼)도 지원합니다. 그리고 사진에서 보다시피 화면 회전을 지원합니다. 저장공간은 8GB로 약간 아쉽네요. 와이파이는 b/g/n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이름 답게, IPX8 방수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가격은 $169달러입니다. 심각한 고민이 들죠. 포크 2냐, 코보 리브라냐. 저라면 덥썩 코보를 사려고 하는데.....

문제는 이 친구가 한글 책에 취약합니다. EPUB 파일들을 볼 수는 있는 것 같긴 한데 포크 2처럼 이것저것 막 깔아서 쓸 수는 없는 모양이에요. 정말 아쉽다. 다만 다른 코보 제품들은 편법으로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긴 한데, 이것도 그럴 가능성이 있어서 일단은 좀 더 지켜보려고 합니다.

이거랑 비슷한 전자책으로는 톨리노의 비전 5가 있는데(Tolino vision 5) 얘는 국내에서 구하기조차 힘들어서 나중에 포스팅하겠습니다. 참고로 코보 리브라같은 경우에는 정가보다 살짝 비싸게 미국 아마존에서 $184 정도에 판매중입니다. 다만 미국이므로, $200 이하기 때문에 관세가 없습니다. 이 부분은 분명한 강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다만 안드로이드가 안 된다고 하니까 아직까지 우리에겐 무용지물....

아무튼, 일단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포크 2를 구매하고 싶었는데 포크 프로 2 루머도 있고...남들하고 똑같은 걸 쓰긴 싫고.. (아니 애초에 전자책을 쓰는 사람이 그다지 많지가 않을 텐데) 안드로이드만 가능하다면 이 코브라는 제게 최고의 전자책이 될 수도 있을 것 같군요. 일단은 좀 더 기다려봅시다.

반응형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