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전자기기

완벽에 가까워지다: 갤럭시 Z 폴드 4

by 카루 (Rolling Ress) 2022. 8. 11.
반응형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8월 10일 오후 10시, 새로운 폴더블폰인 갤럭시 Z 폴드 4 | 플립 4가 공개되었습니다. 우선 폴드 4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플립 4에 관한 글은 따로 작성해두었으니,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갤럭시 Z 플립 4: 더 세련되고, 더 고급스럽게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 8월 10일 오후 10시, 새로운 폴더블폰인 갤럭시 Z 폴드 4 | 플립 4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플립 4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참고로 폴드 4에 관한

rress.tistory.com

 

Source: SAMSUNG

언팩 도중 삼성전자 뉴스룸에 게시된 포스터입니다. 삼성전자의 네 번째 폴더블 시리즈, 갤럭시 Z 폴드 4가 공개되었습니다. 플립 4도 함께 공개되었는데, 이번에는 별도의 글로 다루어보도록 하죠. 여튼, 이제 노트 기다리시는 분은 없으...시죠? 하반기 플래그십은 폴드와 플립이 그 자리를 대신합니다. 노트는 S시리즈에 완전히 흡수된 상황이고요.

갤럭시 Z 폴드 4의 경우 팬텀 블랙, 그레이 그린, 베이지 세 가지 색상으로 출시합니다. 그리고 지금 사진상으로도 얼핏 보이는데, 비율이 드디어 변화하였습니다. 기존 폴드의 경우 상당히 세로로 길어서 접어서 쓸 때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었죠. 이번에 세로 폭을 줄이고 가로 폭을 늘리면서 사용성을 개선했습니다. 참고로 인치수는 변하지 않았는데, 같은 인치수라면 정사각형에 가까운 비율일수록 화면이 차지하는 면적이 큽니다. 전작인 폴드 3에 비해서 메인/커버 화면 모두 커졌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참고로 이건 버건디 컬러로, 삼성닷컴에서만 판매합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 때는 이 컬러가 메인이었던 것 같은데, 어...그래서 이걸 삼성닷컴 독점 컬러로 돌렸나? 여튼, 맨 왼쪽 사진을 보면 힌지 두께가 상당히 많이 줄어들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당히 각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면에서 커버 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면적이 늘었습니다. 화면이 좌우로 넓어졌다고 했는데, 그만큼 베젤과 힌지의 두께를 줄이면서 접었을 때 가로 길이는 전작과 크게 변함이 없습니다. 오히려 세로 길이만 조금 짧아졌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번 폴드 4는 힌지와 프레임 모두 유광 재질을 사용합니다. 알루미늄을 사용하지만 재질만 유광으로 바뀌었습니다. 스테인리스를 썼으면 더 무거워졌을테니까요. 참고로 이번 폴드 4는 폴드 3에 비해 8g 정도 무게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아직까지는 바형 스마트폰 대비 상당히 무겁긴 하지만, 그래도 점점 가벼워지는군요.

멀티태스킹 기능도 상당히 강화가 되었습니다. 운영체제도 안드로이드 12L을 탑재했는데, 구글이 대화면 태블릿을 위해 따로 제작한 OS입니다. OneUI의 자체적인 커스텀과 함께, 이젠 마치 윈도우에서 작업표시줄을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보시면 앱을 묶어서 고정하는 모습도 보이죠.

전작까지는 플래그십이라는 이미지에 걸맞지 않던 다소 부실한 카메라를 탑재했었는데, 드디어 카메라에도 힘을 실어준 모습이 보입니다. 셀피 카메라야 뭐... 크게 기대를 안 했으니까 넘어가죠. 이번에 메인 카메라가 50MP로 화소 수가 크게 높아졌습니다. 센서 크기도 커졌다는 듯 한데, 이 때문에 카툭튀가 전작보다 심해졌습니다. 다만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닌 듯 합니다. 갤럭시 S22에서 강조했던 나이토그래피 기술이 폴드 4에도 탑재되었습니다.

S펜을 지원하기는 하는데, 안타깝게도 아직까지는 수납이 안 됩니다. 폴드의 무게 감량이 끝나고 배터리 용량이 어느 정도 확보되고 나야 수납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쉽지만, 이번에 전용 케이스들이 다양한 모습으로 출시가 되니 케이스 수납이 조금 더 편리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참고로 이번에는 갤럭시 Z 시리즈 최초로 히트파이프가 탑재되었습니다. 아마 무게를 크게 줄이지 못한 이유가 히트파이프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한데, 그런 와중에 또 무게를 줄인 게 신기하긴 합니다. 한편 UDC의 품질도 개선되었다고 하네요. 사진 품질은 확인되지 않지만, 디스플레이의 품질은 확실히 체감이 된다는 평가입니다.

AP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1 (4nm Octa-core)
RAM / 저장공간
12GB LPDDR5, 256 / 512 GB UFS 3.1 스토리지
* 삼성닷컴 전용 1TB 용량 지원
화면
내부 디스플레이 - 7.6" 2176x1812 120Hz HDR10+
외부 디스플레이 - 6.2" 2316x904 120Hz
카메라
셀피1(커버측) - 10MP F2.2
셀피2 (UDC) - 4MP F1.8
초광각 - 12MP F2.2 AF
광각 - 50MP F1.8 OIS DPAF
망원 - 10MP F2.4 OIS AF
배터리 / 충전
4400mAh (두 개의 셀로 분할)
25W 고속 충전 및 15W 무선 충전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12L (16까지 업데이트 보장)
무게
263g
기타
S펜 지원 (두 개의 패널로 분할, 접히는 부분은 소프트웨어 보간)
IPX8 방수 지원
eSIM 지원

이렇다 할 큰 개선은 없지만, 점점 완성도를 다듬어가는 모습이 보기 좋아요. 전반적인 내구성 강화, 폴드 3 대비 무게 경량화, 비율 및 힌지 디자인 개선 등 UX를 증진시킬만한 요소는 충분해보입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계속 나아갔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