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Study

직선의 방정식을 구하는 6가지 방법

by 카루 (Rolling Ress) 2022. 10. 1.
반응형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이번에는 직선의 방정식을 구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고등학교 수학 중심으로 설명할게요.

참고로 식은 여러가지이지만, 분모에 0이 들어가는 등 특정 식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식을 사용하지 말고 다른 방식으로 구해야 합니다.

1) 기울기와 한 점이 주어진 직선의 방정식

=> 기울기 m이 주어졌을 때, 아래처럼 식을 세운 뒤 점의 좌표를 대입해서 k값을 구합니다.

2) 두 점을 지나는 직선의 방정식 [1] (A(x₁, y₁), B(x₂, y₂)를 지나는 경우, x₁≠x₂)

3) x 절편과 y 절편이 주어진 직선의 방정식 ((a, 0), (0, b)를 지나는 경우, ab≠0)

4) 한 점과 방향벡터가 주어진 직선의 방정식 (A(x₁, y₁)를 지나고 방향벡터가 (u₁, u₂)인 경우, u₁u₂≠0)

 

5) 두 점을 지나는 직선의 방정식 [2] (A(x₁, y₁), B(x₂, y₂)를 지나는 경우, x₁≠x₂, y₁≠y₂)

=> 2번과 상황은 같지만 여기선 벡터의 연산과 4번 식을 함께 활용합니다.

 

6) 한 점과 법선벡터가 주어진 직선의 방정식 (A(x₁, y₁)를 지나고 법선벡터가 (a, b)인 경우)

 

반응형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