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주식&금융상식

카루의 2차 모의주식투자 종목 소개

by 카루 (Rolling Ress) 2021. 11. 23.
반응형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오늘은 제2차 모의주식투자, 이번엔 좀 장기적으로 할 예정인데 이번에 살 주식들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이미 기록한 것들도 포함이고, 앞으로 기록할 것들도 같이 쓰겠습니다. 제가 왜 이 주식들을 골랐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할게요.

경고: 실제 돈을 사용하지 않는 모의주식투자일 뿐이며, 저는 정답지가 아닙니다. 제 선택을 무조건적으로 따르지는 마세요. 저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참고로, [ ] 안에 [분야: ㅇㅇㅇ] 이렇게 써넣은 것들은 제가 편의상 임의로 분류한 겁니다.

1. 삼성전자우 [분야: 전기전자]

전국민 대표 주식... 그런데 실적은 영...

첫째, 삼성전자우입니다. 보통은 그냥 삼성전자를 많이 사실텐데, 저는 뭐 이게 실제 주식을 구매하는 것도 아니고, 실제 주식이라 쳐도 주주총회 의결권이 필요가 없어서 그냥 우선주로 골랐습니다. 그런데, 하필 딱 작성하자마자 폭락하더라고요. 그리고 지금은 거의 65층~66층에 머물러 있습니다.

2. 카카오 [분야: 4차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대표 기업! 그러나 규제가...

둘째, 카카오입니다. 삼성전자만큼이나 주린이(?)분들께 추천이 많이 되는 종목 중 하나죠. 만만합니다. 그리고 카카오는 4차산업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비를 잘하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이 꽤 높다고 보시는 분들이 많아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3. 바이브컴퍼니 [분야: AI/빅데이터]

대한민국 최초, 최대 빅데이터 기업

셋째, 바이브컴퍼니입니다. 제가 이 기업을 2020년 초...? 정도에 알았는데, 여기도 주식이 있군요. 아니, 정확히 말하면 여기에 투자할 생각을 못 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최초, 최대 빅데이터 기업이기도 하고 나름 4차산업 분야에서 힘을 쓸 수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코스닥 상장 주식입니다.

4. 현대차2우B [분야: 자동차]

아직은 시기상조인 전기차 혁명

지난 글에서 얘기했는데, 이번에는 투자 원금을 100만원 안팎으로 잡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 본주는 너무 비싸요. 20만원인데, 1/5입니다. 그래서 그냥 절반값인 우선주들로 눈길을 돌렸습니다. 현대차우, 현대차2우B | 3우B가 있는데, B가 붙는 것들은 신형 우선주입니다. 여기에 대해선 각자 알아보고 오시는 걸 추천드려요. 아무튼, 저는 2우B로 결정했습니다. 근데 삼전처럼 여기도 주가 변동폭이 없어서 문제...

5. 새로닉스 [분야: 전기전자]

굉장히 다양한 부품회사

다섯 번째는 새로닉스입니다. 전자부품회사예요. 이것저것 다 만드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배터리 부품을 보고 진입했는데, 보다보니 디스플레이 부품에서 강세를 보이는 회사라고 하기도 하고, 태양전지용 부품사업도 한다고 하고.. 아무튼, 전자부품과 관련해서 강세를 보이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어떤 주식과 묶여서 같이 오르내리는데, 이건 여러분들께서 직접 찾아보시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엘'로 시작하는 종목입니다.

6. 큐에스아이 [분야: 전기전자, 자동차]

LiDAR 센서

여섯번째는 큐에스아이입니다.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인 라이다(LiDAR) 센서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반도체 생산 회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물론, 여기도 주가 변동폭이 크진 않습니다. 왠지 현대차랑 비스무리하게 가는 것 같기도.

7. 키다리스튜디오 & 디앤씨미디어 [분야: 웹툰]

전자냐 후자냐 그것이 문제로다

 

다음은 웹툰 관련 주식입니다. 우리나라가 웹툰 산업이 굉장히 발달한 편에 속하죠. 둘이 특색이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주가는 디앤씨미디어가 약 두 배 정도 비싸요. 키다리는 레진코믹스 합병 얘기가 돌고 있고, 디앤씨미디어는 웹툰 뿐 아니라 출판사로서의 역량도 다하고 있죠. 저는 일단 둘 다 기록해보고, 괜찮은 쪽 하나만 남겨서 끌고 가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이 끌리시나요?

8. 카카오게임즈 & 위메이드 [분야: 게임]

데브시스터즈...미안...

 

게임 주입니다. 데브시스터즈도 넣고 싶었는데, 일단은 보류. 오를 때는 확 오르는데, 익절 타이밍을 잡기가 힘들어요. 요즘 게임주들이 강세라, 일단은 카카오게임즈에 넣어보려고 합니다. 위메이드에도 넣고 싶었는데, 10만원 초반 때부터 지켜만 보다가 결국 20만원을 넘기는 바람에 매수 타이밍을 놓쳤어요. 적절한 시기가 올 때까지 존버해야겠습니다.

9. 카카오페이 [분야: 금융]

토스는 왜 상장 안 해!

수많은 가맹점을 자랑하는 카카오페이입니다. 이제는 송금도 카카오페이로 많이 하시죠.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토스 이렇게 셋이서 치열한 싸움을 벌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10~20대 사이에서는 토스를 더 많이 쓰는 것 같기는 해요. 그래도 아직 상장한 지 얼마 안 됐고, 카카오페이의 영향력을 생각하면 이맘때쯤 들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다만, 이 가격이 거품이 낀 건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거.

10. 대한항공 [분야: 항공]

본주보다 우선주가 더 비싼 의문의 종목

코로나 끝나면 항공 산업이 다시 부활할까요? 요즘 항공주들은 대부분 침체되어 있습니다. 이럴 때 하나씩 사 두면 언젠가 오를 때가 있을지, 솔직히 자신은 없지만 그래도 관심 있게 보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30000원에 근접할 때마다 하나씩 적어두려고요.

11. 전기차 배터리주

에코프로비엠, 포스코케미칼, 솔루스첨단소재,

코스모신소재, 후성, 일진머터리얼즈

이들 중 어디로 들어가야 할지 고민입니다.

아직은 좀 더 지켜보게요.

반응형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