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쇼핑&해외직구

[알리익스프레스] 배송조회 / 통관조회 이것만 알면 됩니다!

by 카루 (Rolling Ress) 2020. 5. 3.
반응형

기본적으로는 알리익스프레스 사이트 내에서 배송 조회가 됩니다. 추적 정보가 없다면서 조회가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것도 추적이 가능하긴 합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결제를 하시고 로그인했다면 오른쪽 위의 계정/주문/메세지 중에서 '주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상품 목록이 뜹니다. 여기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문을 했는데 결제를 안 했다면 Track Order 대신 주황색으로 Pay Now 버튼이 생깁니다. 주문만 먼저 하고 결제를 나중으로 미룰 수도 있습니다. 물론 마음에 안 든다면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결제를 했는데 판매자가 아직 배송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Extend Processing Time이라는 버튼으로 바뀝니다. 판매자의 처리 시간을 늘려주는 것 같은데, 특별한 이유가 아닌 이상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판매자가 물건을 보내고 트랙킹 번호를 입력하면 버튼이 위처럼 바뀝니다. Track Order 버튼은 배송 조회를 의미하고, Confirm Goods Received 버튼은 물건을 수령하면 누르면 됩니다. 물건을 받기 전까지 저 버튼은 누르면 안 됩니다! 알리에서 주문을 하면 우리의 돈이 판매자가 아니라 알리로 넘어가게 되는데, 저 버튼을 누르면 그 돈이 알리에서 판매자에게로 넘어가게 됩니다. 즉, 물건에 이상이 있거나 물건을 못 받아도 환불이 까다로워 질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올리기만 해도 이렇게 팝업창이 뜹니다. Click here to view more을 누르면 다른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눌러봅시다.

 

 

이렇게 대략적인 추적 정보가 뜹니다. 여기서 '원본 추적 정보 보기'를 누르면 영어로 바뀝니다.

제가 주문한 다른 상품을 볼까요?

얘는 AliExpress Standard Shipping 싱가포르 우정으로 배송이 오는 물품입니다. 얘는 원산지를 출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배송이 끝난 물품은 아래처럼 뜹니다.

이건 AliExpress Standard Shipping 해운 택배(해상 특송)로 배송이 온 물품입니다. 이건 영어로 바꾸어서 봐야 정보가 조금 더 나옵니다.

비행기로 오는 게 아니라서 'Hand to over airline'이라는 문구가 없습니다. 대신, 중국의 웨이하이 시에서 출발해서 인천항으로 들어온 것을 알 수 있네요.

 

배송 절차

우선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으로 주문했을 때, 6으로 시작하는 숫자로만 된 번호가 뜬다면 그건 해상특송입니다. 축하드립니다. 요즘 코로나19때문에 항공편에 이상이 생겼는지 비행기로 오는 것들은 3주 넘게 오지 않고 있습니다. 추가: 4주동안 싱가포르에 머물러있다 오늘 출발했습니다. 항공 준등기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알리익스프레스] 코로나19로 인한 AliExpress Standard Shipping 준등기 지연

안녕하세요, 카루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전 세계가 혼란에 빠져있죠. 진짜 말 그대로 '전 세계'입니다. https://rress.tistory.com/4 [알리익스프레스] 배송조회 / 통관조회하기 기본적으로는 알리익스프레..

rress.tistory.com

 

그런데 해운 택배는 별 영향을 받지 않는지 빨리 오네요. 해운택배의 경우

파견 선적(Accepted by carrier)

원산지 창고에서의 선적(Inbound in sorting center)

출하국 창고에서 배송 출발함(Outbound in sorting center)

항공사가 허용하는 발송(Received by line-haul)

-Weihai-Hand over to airline (원산지 출발 국가)

-Weihai-Linehaul Departure ("")

-Inchon-Linehaul Arrival (도착 국가 도착)

통관 절차 시작(Import clearance start)

통관 허가(Import clearance success)

배송 성공

이라는 과정을 거칩니다. 중간에 뭐가 추가되거나 생략될 수도 있는데 큰 틀은 저렇습니다. 그런데 알리 추적 시스템 자체가 느려요. 그래서 -Weihai-Hand over to airline이 뜨면 관세청에서 조회하는 게 속편합니다.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환율정보 국가별 수출, 수입 환율정보 테이블

unipass.customs.go.kr

 

여기서 M B/L - H B/L을 선택하고, 두 번째 칸에 알리 추적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6으로 시작하는 그 번호 말입니다. 입력을 했다면 조회가 됩니다. 조회 페이지에서 아래로 쭉 내리면 표가 나옵니다.

알리에서 해상특송을 주문하면 우리나라에선 (주)에이씨티앤코아물류 에서 국내 배송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 택배는 당연히 우체국으로 인계가 되어서 여러분의 집으로 배달됩니다.

통관은 보통 적하목록 제출->심사완료 (배에 무엇이 들었는지), 그리고 하선신고, 반입신고를 하고(물품이 국내로 들어오는 과정) 통관목록을 접수한 다음에 통관목록심사완료가 되고 반출신고가 되면 끝난겁니다. 순서가 좀 뒤죽박죽일 때가 있는데 거의 맨 마지막에 반출신고가 뜨면 통관 완료 후 우체국으로 넘어간 겁니다. 참고로 $150달러 미만인 제품들은 목록만 보고 통관시키는 '목록 통관'을 진행하기 때문에 통관 절차가 빠른 편입니다. 알리에서 주문하는 것들 대부분이 목록 통관으로 올 겁니다. 아무튼 반출신고가 뜨면 우체국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우체국

 

www.epost.go.kr

등기번호 조회하는 부분에 6으로 시작했던 알리의 추적번호를 넣으면 됩니다. 이게 여러분의 운송장 번호가 됩니다.

여기서부턴 여러분의 거주지에 따라 달리집니다. 우선 대부분 해운 택배의 경우 영종도를 가서 영종우체국에서 발송이 됩니다. 그러면 경기도의 경우 안양우편물류센터를 거치고, 서울의 경우 동서울우편집중국인가? 그런 걸로 추측됩니다. 아무튼 전국단위의 우편 물류센터(우편집중국)를 거친 다음, 여러분들이 사는 시의 우편집중국으로 이동합니다. 그 후 구 단위 우체국으로 가서 여러분들께 최종 배송이 됩니다. 우체국 영업시간이 9시~6시인데 우편집중국끼리는 딱히 그런 게 없습니다. 밤 10시, 11시나 새벽 2시에도 다른 우편집중국으로 막 이동합니다. 일단 영종도까지 우편이 갔다면 늦어도 3일 이내에 배송이 완료됩니다.

 

Cainiao Expedited Economy - 통관 조회는 된다

배송 조회가 안 되는 녀석 중 하나입니다. 얘는 똑같이 해상으로 오다가 마지막에 택배가 아닌 일반우편으로 발송됩니다. 국내에서의 움직임이 상당히 느린 녀석입니다. 그래도 통관 조회는 되기에, 통관 내역은 알리에서 뜹니다. 다만 그 후부터는 일반우편이라 추적이 끊기기 때문에 수시로 우편함을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트랙킹이 끊긴 경우 배송이 완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끊긴 지점에서 멈춥니다.

 

배송 조회를 할 수 없는 경우

이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1. 트랙킹이 불가능한 배송 방법을 사용했다.

2. 알리의 기술적인 문제로 추적이 불가능하다.

3. 아직 트랙킹을 할 정도로 시간이 흐르지 않았다.

1번같은 경우는 저렴이 배송을 선택하면 뜨는데, 이런 경우는 그냥 잊으세요. 잊고 있으면 선물이 옵니다.

3번같은 경우에도 조금 기다리면 추적이 뜹니다.

문제는 2번입니다. 만약 Seller's Shipping method를 선택했을 경우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때 알리에서 추적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땐 판매자에게 문의를 해서 조회 사이트를 알아내야 합니다.

이렇게 조회가 불가능한 상품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해당 상품에서 중앙 상단에 보이는 Contact Seller 버튼을 누르고 셀러에게 문의를 해야 합니다.

그럼 메세지 화면이 뜹니다. 그렇다면 이제 배송 방법이 무엇인지 & 배송 추적 사이트를 물어봐야 합니다. 대부분 배송 방법만 문의해도 추적 사이트를 줍니다. 그냥 간단하게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셀러가 보내준 사이트에선 말끔히 조회가 됩니다.

그런데 Seller's Shipping method로 배송을 하지 않아도 추적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땐 이 사이트에서 조회를 하면 됩니다.

 

올인원 소포 추적 | 17TRACK

17TRACK은 가장 강력하고 광범위한 트랙킹 플랫폼입니다. 우리는 EMS, DHL, FedEx, UPS, TNT 뿐만 아니라 GLS, ARAMEX, DPD, TOLL 등 170여개가 넘는 특송업체의 화물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www.17track.net

 왠진 모르겠지만 한자가 들어간 부분은 알리에서 트랙킹이 안 됩니다. 이 한자를 복사해서 구글 번역으로 보면 현재 트랙킹 상황을 대강 알 수 있습니다.

 

배송 취소

가끔 아래와 같은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판매자 선적 취소 또는 배송 취소인데, 이건 모종의 이유로 운송업체에서 판매자에게로 다시 상품을 돌려보낸다는 것입니다. 간혹 셀러가 의도적으로 선적을 하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분쟁을 열어 무조건 환불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배송 취소가 된 주문을 환불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 선적 취소와 분쟁, 환불과정

안녕하세요, 카루입니다. 지난번에 강아지 하네스를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으로 주문했는데 추적이 안 되더라고요. 뭔가 이상해서 판매자한테 문의를 했더니 의미심장한 답변이 왔습니다. ​ 카

rress.tistory.com


 

이상입니다. 몇 번 직구하다보면 17track, 유니패스, 그리고 국내 우체국 등을 적절히 이용해서 계속해서 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좀 하시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거예요. 일단 기본적으로는 알리의 조회 시스템을 사용하시되, 필요에 따라 판매자에게 문의를 하거나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17track등을 이용하면 편합다. 보다 더 자세한 과정을 볼 수 있고, 일단 국내에 들어오면 인터넷 우체국을 통해 조회하는 게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 특히 해운택배로 올 경우에는 국내 트랙킹이 아주 잘 됩니다. 어느 우편 집중국에 가 있지도 실시간으로 나오더락라고요.

 다음에는 좀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카루였습니다. 

반응형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