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쇼핑&해외직구

[알리익스프레스] 코로나19로 늦은 배송, 환불받을 수 있을까요? Dispute 및 환불 후기

by 카루 (Rolling Ress) 2020. 5.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카루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알리익스프레스의 항공운송이 난리가 났죠?

특히나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의 싱가포르 우정이나 China Post Registered Air Mail같은 경우 무료 국제우편인 얀웬이나 China Post Ordinary Small Packet Plus , ...들보다 훨씬 느립니다. 저런것도 대부분 3주~4주 이내에 도착했는데 이건 무슨 7주가 넘게 걸렸습니다! 이러려고 추가비용 내고 알리 스탠다드 쉬핑으로 주문한 게 아닌데 말이죠.

 

 

[알리익스프레스] 코로나19로 인한 AliExpress Standard Shipping 준등기 지연

안녕하세요, 카루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전 세계가 혼란에 빠져있죠. 진짜 말 그대로 '전 세계'입니다. 우선 아래 글을 통해 배송 조회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배송 조회의 방법

rress.tistory.com

그래서 물건을 받자마자 Confirm Goods Received를 하고 Open Dispute를 눌렀습니다. 분쟁을 여는 건데, 이를 통해서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 물건을 받았기 때문에 전액 환불은 불가능하고,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으로 배송하느라 생긴 배송비만을 환불받기로 결정했습니다.

자, 결정했으면 실행해야죠. 우선 분쟁을 열어봅니다.

아, 참고로 '판매자 선적 취소'(Shipment Cancelld)라고 뜬 경우에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이때는 전액 환불이 가능한데요, 제가 기존에 쓴 글을 참고해 주세요.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 선적 취소와 분쟁, 환불과정

안녕하세요, 카루입니다. 지난번에 강아지 하네스를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으로 주문했는데 추적이 안 되더라고요. 뭔가 이상해서 판매자한테 문의를 했더니 의미심장한 답변이 왔습니다. ​ 카

rress.tistory.com

 

 

자, 아무튼 분쟁 열기를 누르면 웹 기준으로 이렇게 뜹니다. 이때 Refund Only는 환불만 받는 거고, Return Goods는 반품을 하는 구조입니다. 물론 우리는 환불만 받을 것이기 때문에 Refund Only를 클릭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저걸 누르면 됩니다.

 

 

배송 지연으로 인한 환불은 목록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마침 물건에 흠집이 있었던 것을 핑계로 위처럼 작성했습니다. 맨 위의 콤보박스는 Refund Only를 선택하고, Did you receive the item?(물건을 받았나요?)는 Yes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Reason for refund request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저는 일단 상품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그걸로 선택을 했습니다. 그리고 Refund Amount는 제가 추가로 낸 배송비, $3.31을 입력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기에 여러분이 왜 환불을 받아야 하는지 객관적인 이유를 쓰셔야 합니다.

물론 당연히 영어로 써야 하고요, 한글로 써서 번역하면 의미가 변하기 때문에 번역기 사용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주변에 영어를 잘 하는 지인이나 혹시나 자신이 영어로 조금이라도 글을 쓸 수 있다면 바로 영어로 작성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성했습니다.

Dear Whom It may concern.

I ordered it on Mar. 19th.

I chose 'AliExpress Standard Shipping with $3.31.

There were other shipping methods that were cheaper, but I wanted to get it as fast as possible.

However, it took over than 7 weeks I got the parcel. I was tired waiting it.

The product itself has a little scratch, but not that bad.

I know COVID-19 makes the shipping system slow, but this took too much time than other shipping methods.

SO, I WANT TO REFUND THE SHIPPING FEE, $3.31.

한글로 번역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관계자분께, 3월 19일에 이걸 구입했습니다. $3.31을 주고 알리 스탠다드 쉬핑을 선택했습니다. 저렴한 다른 배송도 있었지만 물건을 최대한 빨리 받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물건을 받기까지 7주가 넘게 걸렸습니다. 기다리다 지쳤씁니다. 물건에 잔흠집이 있긴 했지만 크게 신경쓰이진 않았습니다.

코로나19가 배송 체계를 느리게 만든다는 건 알고있지만, 그래도 다른 배송에 비해 너무나도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배송비 $3.31을 환불받기를 원합니다.

영어 못하신다고 겁먹으실 필요 없어요. 저도 못합니다. 그리고 알리도 못합니다(...) 알리가 중국 기반인 건 아시죠? 그래서 웬만해선 다들 잘 알아듣습니다.. (역시 동북아시아...)

그리고 그 밑에는 증거사진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말로만 하면 못 믿기 때문에, 배송이 오래 걸렸다는 증거를 제출해야 합니다. 저는 알리의 배송 추적 화면을 그대로 캡처해서 글좀 써서 올렸습니다.

 

 

처음 주문한 날짜와 우리나라의 우체국에(정확히는 국제우편물류센터에) 들어온 날짜의 차이가 7주 이상 난다는 걸 표기하고 그대로 업로드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알리에서 이 사진을 증거자료로 확인합니다. 증거 사진은 3개까지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배송비가 $3.31이라는 증거 사진, 그리고 제품의 스크래치를 찍어서 업로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Confirm 버튼을 눌러서 제출하면 됩니다.

 

 

뭐 여러번 말씀드렸다시피,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은 알리에서 전적으로 맡아서 배송하는 방식입니다. 판매자의 중재..그런 거 없고 바로 알리에서 판결을 내립니다. 그리고 그 속도도 어마어마하게 빨라서, 제가 이 글을 포스팅하는 도중에 판결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러니까 10분 즈음에 판결이 끝난 겁니다. 알리에서 판결이 나면 메일로 보냄과 동시에 AliExpress' Judgement (분쟁과정 결과)라고 쓰여있는 항목에 새로운 글이 추가됩니다. 파란색 글씨를 눌러보면

 

 

이렇게 결과가 나옵니다. 딴 데는 그냥 의례적인 말일 뿐이니 Result: 이하 부분만 보시면 됩니다.

Refund: USD 3.31 ,no need to return goods

$3.31 환불해주기로 결정됐고, 물건을 반송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이제 지난번 Dispute 했을 때 처럼 조만간 환불처리가 될 겁니다.

 


 

자! 이상으로 환불처리에 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요즘 코로나19 사태로 알리 배송이 대부분 제 역할을 못하는지라, 물건을 구매하고도 받지 못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 겁니다. 더군다나 추가 배송비를 내고도 이렇게까지 배송이 오래 걸렸다면, 저와 같이 Open Dispute를 통해 환불을 받으시면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실 겁니다.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되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기를 빕니다.

반응형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