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전자기기

대폭 '없'그레이드 된 캐논 EOS M50 Mark II - 달라진 게 없다?

by 카루 (Rolling Ress) 2020. 12. 10.
반응형

 

환영합니다. Rolling Ress의 카루입니다.

이쯤되면 캐논은 RF 마운트 카메라들에 집중하고 있을 법 한데, 갑자기 EOS M50 Mark II의 발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사실 Canon Rumors에 따르면 이건 예견된 일이라 크게 놀라지는 않았는데, 정작 제가 놀란 건 그닥 바뀐 게 없다는 겁니다. 일단 바로 보시죠.

캐논의 EOS M50은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입니다. 그래서 특히나 관심이 많은데 이번에 M50 II가 발표되고 난 뒤 조금 실망했어요. 바뀐 점이 정말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생긴 것도 똑같아요. 그렇다고 바뀐 기능이 혁신적이냐? 그건 아니에요. 펌웨어 업데이트로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었을텐데 굳이 왜 새로운 모델을 만들었는지는 계속 의문점이 듭니다.

 

 

왼쪽이 이번에 새로 나온 EOS M50 Mark II(이하 M50 II)이고, 오른쪽이 기존 EOS M50입니다. 저는.... 도저히 차이점을 찾지 못하겠습니다. 비슷한 게 아니라 동일해요. 저는 처음에 같은 제품인 줄 알았습니다. 그나마 M6 - M6 mark II 에서는 조작부의 변화라도 있었지만....

 

 

M50 II 는 그런 거 없습니다. 버튼 구성, 크기, 배치도 M50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M50의 가장 큰 단점이 후면 십자키가 작기 때문에 굉장히 불편하다는 겁니다. 그 때문인지 버튼에 돌기가 상당히 크게 튀어나와있는데, 이게 처음 쓸 때 얼마동안은 굉장히 불편하고 아픕니다. M50 II도 같은 단점을 그대로 이어가네요. 별로 좋은 선택이라고 보이진 않습니다.

성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기종

EOS M50 Mark II

EOS M50

센서

24.1MP

24.1MP

프로세서

Digic 8

Digic 8

상용 ISO

100 - 25600

100 - 25600

EVF

236만 화소

236만 화소

디스플레이

3인치 104만 화소

3인치 104만 화소

연사 속도

10fps

10fps

영상

4K, 24fps, 크롭

4K 24fps 크롭

Eye AF

사진 & 동영상 모두 지원

사진(OneShot AF) 전용

수직 촬영 모드, 유튜브 라이브

O

X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똑같습니다. 그나마 차이가 있는 Eye AF와 수직 촬영 모드도 소프트웨어 선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EOS R과 EOS RP가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로 Eye-AF 성능이 크게 올랐죠? 그런데 보급기라 그런지 이걸 업데이트를 안 해주고 아예 새로운 기기를 내버리네요(...) 캐논 제품을 좋아하긴 하지만 조금 실망입니다. 이 이 서러워서 EOS R 라인으로 갈아타야지 원..

그나마 다행인 점은 가격도 거의 동결이라는 겁니다. M50의 출시가와 M50 II의 출시가가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현재 M50이 가격이 많이 떨어진 상태라 가격 차이가 좀 나는데, 저는 지금 새 카메라를 구입하신다면 차라리 M50을 선택하기를 추천드립니다. 동영상 Eye AF와 수직 촬영 모드, 유튜브 생방송 모드가 과연 28만원의 가치가 있을까요? 현재 M50은 번들킷 65만원, M50 II는 번들킷 93만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저라면 M50을 중고로 사고 렌즈에 투자한 다음, M6 mark ii나 M5 mark II로 업그레이드 하는 게 훨씬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32MP 센서 탑재? DIGIC X 프로세서 탑재? 결국 이것들은 루머로만 끝났습니다. 우리의 행복회로가 무너져내렸죠. 다소 실망이 많은 카메라입니다. 지금 기준으로는 Mark I과 Mark II의 가격 차이가 꽤 많이 나는데, 그냥 M50 사세요. 중고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대신 렌즈에 좀 더 투자하고, 나중에 M5 계열로 업그레이드 하는 편이 훨씬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